블로그 이미지
산위의 풍경
산은 그리움이다. 그리움은 아픔의 다른 이름이다. 여행블로그기자단 기장군홍보단 기장군민필진 한국방송통신대

calendar

2020. 5. 16. 17:30 산 그리고 사람

산행일 2020 05 13
산행인원: 나홀로

금백종주? 그게 뭐야?
금정산에서 백양산까지 가는 걸 금백종주라고 합니다. 보통 하루에 다 하던데, 애초에 그걸 할 생각이 있었던 게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지난번 금정산 첫번째 산행 때는 양산 계석마을에서 출발해서 질메쉼터를 지나 다방봉, 727철계단봉, 장군봉, 갑오봉을 거쳐 고당봉을 올랐고 북문쪽으로 하산 해 원효봉을 지나고 사기봉 , 의상봉,4망루,3망루를 거쳐 동문에서 마무리를 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며칠 후 남들은 하루에도 하는데, 금백종주 마무리를 해 보자 싶었습니다.
금정산 두번째 산행때는 동문에서 출발에서 대륙봉,동제봉2망루,남문, 망미봉,1망루,상계봉,파리봉를 거쳐 서문까지 갔다가 죽전마을에서 산행을 마쳤어요. 금정산의 4대문을 다 가보고 싶었거든요. 그리고 나서 이제 금백종주 마무리 하는날, 203번 버스 남문정류장에서 출발합니다. 대륙봉,동제봉2망루를 지나 남문으로 갑니다. 만덕고개방향으로 걸어요. 산책로처럼 편안한 길이더군요. 산어귀 전망대 오르는 계단은 끔찍했지만요. 구민의 숲 방향으로 걷다가 우측 만남의 광장쪽으로 가야해요. 길을 잘 몰라서 사실 초읍어린이공원쪽으로 가다가 돌아와서 바로잡고 길을 걸었습니다. 백양산 방향 이정표를 보고 걷다가 불웅령 오르는 길쪽으로 갑니다. 산책처럼 걷다가 갑자기 나타난 오르막은 몇백미터른 그냥 수직상승 하는 기분이었습니다. 왜? 계속 오르막이어서요. 무척 힘이 드네요. 돌무더기봉을 하나 지나고 나서 다시 돌무더기 불태령, 또는 불웅령이라 불리는 곳을 거쳐 중봉을 지나면서 산등성이 쭈욱 나 있는 백양산 산행로를 보며 갑니다. 다른 야생화는 별로 눈에 안띄고 애기나리랑 둥굴레꽃은 있었습니다. 백양산 위에는 쉼 의자가 여럿 있어서 인증샷을 남기고 잠깐 앉아 쉬었습니다. 오늘 목적지 갓봉을 지나 개금역까지 갈 것입니다.
백양산을 지나 하산하듯 내려서면 넓은 전망대에 철쭉 군락지지만 꽃은 다 진 애진봉입니다. 애진봉에서 우측으로 삼각봉으로 가는 산행로입니다. 좁은 산행로를 오르면 유두봉을 지나 삼각봉의 멋진 전망들을 볼 수 있습니다. 부산 시내뿐 아니라 김해, 양산쪽까지 말입니다. 전망대 계단을 내려서서 갓봉으로 향합니다. 갓봉은 정상석은 없고 등산앱 트랭글에서 갓봉이라 알림이 떠서 알았습니다. 갓봉에서 왼쪽길로 내려서다 개림초등학교 이정표를 보고 방햐을 잡아요. 작은 체육공원같은게 나타나면 우측으로 가야 개림 초등학교 방향으로 가는 길입니다. 솔직히 고백하자면 여기서 이정표를 놓쳐서 한참 왼쪽으로 가다가 개림초등학교 방향이 방대방향인것을 보고 한숨쉬며 돌아왔답니다. 우측으로 임도를 따라 내려가면 개림초등학교이고 직진해서 건널목을 건너 왼쪽으로 계속 걸어요. 육교가 나타나면 건너서 우측에 개금역입니다. 지하철2호선, 개금역서 탑승 서면역에서 환승, 교대역에서 동해선으로 귀가하며 긴 산행을 마무리 했지요.

온천장에서 203번 버스를 타고 남문정류장에 하차

성곽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평평바위라 불리는 대륙봉

대륙봉에서 조망되는 파리봉

남문 방향으로 가야 동제봉에 갈 수 있지요.

2망루. 여기가 동제봉입니다. 표지석 없습니다.

2망루에서 성곽길 안쪽으로 걸어 내려오면 길도 예쁜 남문에 도착합니다.

남문에서 만덕고개방향으로 직진 도로를 따라 내려와요.

만덕고개길 방향으로

쇠미산방향으로

쇠미산전망대, 계단이 끔찍합니다.

백양산 방향으로

만남의 숲

암석원 학습장 방향으로.

화장실 방향으로 직진해야 불태령 방향

불웅령방향 알림 이정표

첫번째 돌무더기 무명봉을 지나야 앞에 불태령이 보입니다.

불웅령,불태령

백양산 방향 산길이 훤히 보입니다.

백양산

백양산에서 애진봉 방향으로

전망대가 애진봉이예요.

애진봉에서 삼각봉방향으로

유두봉 도착

삼각봉

삼각봉 전망이 아주 멋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