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사는 설악산 산행때마다 지나가보기는 여러번 했는데, 실제로 들러본적은 없는것 같네요.
이번 토왕성 폭포 산행을 마치고 시간이 많이 남아서 다른 산악회원들 기다리는 시간에 남편과 둘이서 둘러 보는 시간이 생겼네요.
우선 신흥사 입구에 커다란 좌불상이 있는데, 이 불상 본체안에 또 불상이 있더군요.
불상을 마주본 방향에서 왼쪽으로 돌아가면 지하로 들어가는 계단이 있어요. 그곳에 들어가보면 불상을 만나시게 된답니다.
신기했어요.
이곳을 본후 천천히 걸어서 신흥사쪽으로 가 봅니다. 사대천왕문안으로 걸어들어가면서 보제루를 통해 사찰로 들어서게 되는데,
기둥하나로 말해주는 신흥사의 역사를 보는것 같습니다.
설악산의 모습과 절집 지붕이 만나는 모ㅡ습은 굉장한 아름다움과 감동이 있었습니다.
불교에 대해 잘 모르고 또 절집 에절도 잘 모릅니다만, 그저 둘러 보는 방문객 입장이라도 대단한 신흥사의 모습을 바라다 봅니다.
신흥사가 이렇게 오래된 사찰인지도 처음 알았습니다. 진덕여왕때 자장율사가 창건하고 의상대사가 중창하고 조선시대 여러차례 중창되었다고 하네요.
극락보전은 조선시대 후기의 건축양식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 합니다.
신흥사 절내는 한참 돌아다닐만 합니다.
주변에는 공원처럼 꾸며져 있어서 산책하기도 아름다운 곳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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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악산 신흥사 통일대물 내원 법당
신흥사 극락보전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4호
이 건물은 신흥사의 중심 전각으로 조선시대인 1647년 (인조 25년)에 지었다. 극락보전은 극락세계의 주인공인 아미타불을 주존으로 봉안하는 보배로운 전각이라는 뜻을 지닌다. 아미타불은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계시면서 영원토록 중생을 교화하는 분이다.
그래서 무량수불 부량광불이라고도 부른다.
우리나라에는 일찍부터 아미타신앙이 성행하였고 많은 사찰에 극락보전. 무량수전 또는 미타전이 들어서 아미타불을 봉안 하였다.
고통의 바다에 살고 있는 무릇 중생은 누구나 지극한 행복을 원하다. 이 지극한 행복을 극락 또는 안양이라 하는데 누구나 올바룬 깨달음을 통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분이 바로 아미타불이시다.
신흥사 극락보전은 창건후 1750년(영조26년)과 1821년(순조21년)에 각각 중수되어 조선시대 후기의 건축양식을 잘 간직하고 있다.
건물의 크기는 190㎡로서 목조와가 이며 원형보존이 잘 되어 있다.
안에는 아미타불을 중심으로 좌측에 관세음보살과 우측에 대세지보살을 함께 아미삼존상을 봉안 하여 극락세계의 광경을 나타냈다.
신흥사 극락보전 안내문에서.............
신흥사 보제루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04호
1770년 (영조46년)에 세워진 것으로, 장대석으로 2단 쌓ㅇㄴ 기단 위에 정면 일곱 칸, 측면 두 칸의 홑처마 맞배지붕 건물이다.
이 건물은 극락보전을 중심으로 선방과 요사채로 둘러싸여 있는 마당을 둘러싸 사찰 중심 영역의 공간성을 확보해 준다.
건물의 하부는 기둥으로만 구성된 열려 있는 공간으로 극락조전으로 가는 통로가 된다.
조선 후기로 갈수록 규모가 커진 모습을 보여주느 보제루 내에는 법고와 목어, 대종, 경판이 보관되어 있고
몇몇의 현판과 중수기가 걸려 있다. 이 주에는 이 사찰이 왕실의 원찰이었음을 보여주는 현판이 걸려 있다.
.........보제로 안내문에서.
신흥사의 꽃살이 너무 예쁘다.
신흥사 사대천왕문
신흥사 부도탑
신승사 부도군
신흥사는 신라 진덕여왕6년(652년)에 자장율사가 창건하여 향성사라 불렸으나 효소왕10년(701년)에 의상대사가 중건하고
선정사로 개칭 하였으며 조선인조 22년(1644년)에 사찰을 중건하고 신흥사로 개칭 하였다.
부도군에는 모두 17기의 부도가 있는데 원당형이 7기이고 석종형이 10기이며 부도명이 있어 주인공을 알 수 있는 것이 12기이다.
부도와 함께 6기의 비석이 있는데 모두 1779년부터 1827년 사이에 세워진 것이다.
이곳의 부도는 모두 조선 후기의 것으로 신흥사 중창이후 역대고승들의 부도가 단일 장소에 집중된 전형적인 부도군이다.
설악산과 어우러진 신흥사 경내,
신흥사 삼성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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