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산위의 풍경
산은 그리움이다. 그리움은 아픔의 다른 이름이다. 여행블로그기자단 기장군홍보단 기장군민필진 한국방송통신대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월류봉

달이 머물러 놀다간다는 그곳

실제로는 6개의 봉우리를 품고 있다는 월류봉.

제5봉부터 제1봉까지 그리고 월류봉까지 걸었던 곳.

407미터 정도의 낮으막하지만 볼거리 풍부한 그곳을 다녀왔습니다.

충북 영동에 있는 월류봉을 다녀왔는데, 폭염으로 더위가 심한날이라 들머리부터 5봉으로 오르는길에

땀을 한말은 흘린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일단 봉우리에 막혀 전혀 바람이 없으니 기온이 높은 여름날씨의 더위를 그대로 느끼며 걸어올라야 했는데

숨이 막힐것 같은 답답한 더위의 산행이었습니다.

그래도 제5봉을 오르고나면 능선을 걸어오르면서 살짝씩 바람을 느낄수 있는데다 주변의 풍광이 아름답다보니

신나게 걸을 수 있었습니다.

바위에 미끌리지 않게 신발이 안정감이 있어서 걷기에 편하고 좋았습니다.

제5봉, 제4봉,제3봉, 제2봉,제1봉, 월류봉 지나면서 전부 인증샷을 남기며 즐거운 산행을 하였지요.

산행을 잘 하지 않는 언니를 같이 데리고 갔는데 그래도 잘 걸어서 마음이 월씬 가벼웠던것 같아요.

월류봉에서 바라보는 한반도 지형도 특이합니다.

뭐~ 이미 알려진 여러 한반도 지형을 볼 수 있는곳이 있지만 월류봉은 몰랐던 곳이라 신기했지요.

언니들과 맛있는 것도 나누어 먹으면서 점심을 먹고 이제 하산만 하면 됩니다.

월류봉에서 하산하는 길은 쏟아지듯 경사가 가파르게 빠르게 내려가는데, 아차차차~

내려서 보니 하천의 징검다리가 드문 드문 유실되어서 물에 빠져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날씨도 덥고 땀도 흘려서 물에 빠져서 걷는거야 문제가 없었지요.

뒤에 일어날 일을 미리 알았더라면 아마, 건너면서 풍덩 빠지며 놀았을텐데

알탕을 이동해서 할거라는 말을 찰떡같이 믿었건만,,,,,,, 그런일을 없었기에 너무나 아쉬움이 큽니다.

여름날 무더운 산행을 하고나서 물에 담글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건 없을텐데 말입니다.

아름다운 월류봉을 산행하고 다녀 온 것으로 위안을 삼습니다.

월류봉 주차장에서는 주민들이 농사지은 옥수수나 블루베리, 버섯같은것을 팔던데

블루베리 좋아 하는 풍경이, 물론 사들고 왔지요.

그지역의 농산물을 사오는 것도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것이겠지요?

월류봉 산행 낮지만 알찬 산행지예요. 꼭 한번 다녀오세요.

 

 

posted by 산위의 풍경

 

 

 

지난번 제주에 갔을때 귀한 인연으로 만난 선생님 민경희 작가님.

제주에 마음빛 그리미에서 열리는 전시회에 갔다가 알게된 내일학교 학교 관련일을 하시는 선생님이시면서 사진작가로 활동하시는 선생님이시지요.

이번에 방학을 맞이해서 봉화에 있는 내일 학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행사를 하신다네요.

정보를 알려드린다는 차원에서 블로그에 포스팅합니다.

아이와 함께 체험하면서 휴가를 보내실 분 손~ 우리 봉화로 가볼까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윤동주시인의 시집 제목처럼

밤하늘도 바라보고 시도 써보고 그림도 그려보고, 낮잠도 자고~~ ㅎㅎ

 

 

 

올 여름 가족과 함께하는 휴가고민은 이제 그만~~
 
#1020위토피아페스티벌 #하늘과바람과별과시
#티저홍보영상_네번째 
 
1020 위토피아 페스티벌에서는?! 
 
다양한 축제마당입니다~~~
참여가족이 함께 또 따로 다양하게 즐기며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wetopia.co.kr 클릭해서 들어가면 다양한 마당과, 전체일정이 나오니 참고해서 참여 신청하세요~~)
 
(계곡에서 발 담그고 독서, 낮잠도 즐길 수 있고, 원하는 포럼도 참여가능하고, 춤도 배울 수 있고, 강에서 카약을 즐길수도 있고, 집도 뚝딱뚝딱 한채 짓고, 공연도 즐길 수 있답니다. 단순히 학생들만을 위한 페스티벌이 아니라 온 가족이 다 만족할 수 있는 축제입니다.) 헥헥헥.ㅎㅎㅎ 뭐가 많아요.
(쉼과 충전, 새로운 경험, 재능발견, 동기부여)
 
------
축제기간 7월 28일(토) ~ 8월 15일(수) (주말참여가능, 2박3일 이상 참여가능)
참가신청 및 문의전화 :054-674-1991

주최 및 행사장소 : 내일학교 (경북 봉화군 재산면 동면로 521)


------ http://www.wetopia.co.kr/xe/index.php?mid=frontpage
 http://www.wetopia.co.kr/xe/index.php?mid=frontpage
http://wetopia.co.kr

posted by 산위의 풍경

영주 부석사 우여곡절 끝에 다녀온 곳입니다.

언제? 두달전 5월1일에 말이예요.

실은 집에서 가까운 밀양 위양못에 갔다가 부석사 가고 싶다고 노래를 하는

저를 외면하지 못하고 남편이 그곳까지 달려준 덕분에 가보게 되었어요.

부석사하면 무량수전, 무량수전하면 배흘림 기둥으로 아마 귀에 딱지가 앉게 배우셨을거예요.

어릴때 가 봤던 부석사에 다시 가보는 데에 시간이 정말 정말 오래 걸렸네요.

한국사 공부할 때도 최태성 선생님이 부석사 무량수전 올라 갈때까지 절대로 뒤돌아보지 말고 올라가야 한다고

재밌게 이야기 하시거든요. 무량수전에 도착해서 뒤돌아 보아야 산과 어우러진 부석사를 제대로 볼 수 있다고 말입니다.

또 알쓸신잡 좋아하던 프로그램에서도 부석사를 찾으면서 옛날같으면 저 산아래부터 걸어 올라와서 부석사의 계단을 올라가면서

속세의 때를 떨치고 들어가는 세계라고 했는데, 지금은 가까이에 커다란 주차장이 있고 거기서부터 오르는길이 힘들지 않기 때문에

부석사의 위엄이 많이 떨어지는 느낌이라고 말입니다.

부석사 들어가는길에 은행나무들이 쭉 있어서 가을에 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걸어갑니다.

천왕문은 공사중이었어요. 필자가 방문했을당시, 그래서 우측으로 우회해서 들어갔습니다.

요즘 뉴스에 보면 한국의 산지승원 산사  7곳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다고 합니다.

그곳중의 하나가 바로 부석사입니다. 부석사도 세계문화유산이 되었군요.

어릴때 갔던 부석사는 굉장히 컸다는 느낌이었는데, 지금 새로 가보니 그렇게 크지 않고 아담한 곳입니다.

이곳의 보물들을 살펴보며 무량수전 위쪽의 산책로도 걸어봅니다.

산책로에서 바라보는 부석사가 굉장히 아름답고 좋아요. 꼭 위쪽으로 걸어서 탑을 지나 산책로를 걷길 추천합니다.

그곳에서 만난 이야기도 신비하니까요.

마루옆에 자라고 있는 나무 이야기도신비한 전설처럼 의상대사의 지팡이를 꽃은 곳에서 자라는 나무라고 합니다.

1300년동안 이어져 온다고 하는데 실제 나무를 보면 그렇게 수령이 오래돼 보이지 않아요.

안양루를 지나 무량수전을 보니 어릴때 보던것 보다 작아 보여서 아담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예요.

무량수전의 진가는 건물 내부에 들어가 봐야 정말 제대로 느낄 수 있는것 같아요.

내부는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어서 눈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부석사 관람요금

어른 개인 1200원

중.고생 , 군인 1000원

초등학생 800원

일주문 들어가는길, 은행나무, 가을에 와도 참 좋겠다.

 

부석사

1자인당, 2웅진전 ,3조사당, 4삼층석탑 ,5선묘각, 6무량수전, 7석등, 8안양루, 9부석, 10삼성각, 11삼보살, 12화엄선원, 13관음전, 14종무소, 15요사, 16종각, 17선열당, 18범종류,19장경각,20응함각,21보장각,22쌍탑 23회전문, 24요사, 25지장전, 26원융국사비각, 27박물관

 

안양루

 

 

무량수전에 들어가 봐야 더욱 건물의 진가를 느낄 수있을것 같아요.

들어가서 한참을 넋놓고 봤습니다.

 

부석사 무량수전 앞 석등

이 석등은 통일신라시대를 대표하는 가장 아름답고 우아한 팔각 석등이다. 맨 아래 네모난 바닥돌의 옆면에는 꽃모양의 안상을 새겼다. 그 위의 아래받침돌에는 큼직한 연꽃잎을 8개 조각하고 그 위에 각기 8개의 귀꽃 꽃봉오리 장식을 하였다. 그 위에 놓인 팔각기둥의 받침돌은 굵기와 높이에서 매우 아름다운 비례를 보이고 있다. 윗받침돌에는 부드러운 연꽃잎 모양의 장식이 8개 새겨져 있다. 불을 ㅏㄺ히는 화창 사이의 네 면에 새겨진 정교하고 세련된 보살상은 이 석등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지붕돌은 모서리 끝이 가볍게 들려 있어 경쾌한 느낌을 주며, 석등 정상에 있던 장식은 대부분 없어지고 지금은 흔적만 남아 있다.

 

부석사 소조여래좌상

이 불상은 진흙으로 만든 소조불상인데 우리나라 소조불상 가운데 가장 크고 오래된 작품으로 그 가치가 매우 높다. 불상 높인ㄴ 278cm이며 부처의 몸에는 나오는 빛을 상징하는 광배는 불상의 뒤편에 나무로  따로 만들어 놓았는데, 가장자리에 불꽃이 타오르는 모양으로 표현하였다. 일반 사찰과는 달리 법당 중앙의 정면이 아닌 서쪽에 마련된 불단 위에 모셔져 있따. 손 모양은 석가모니불이 흔히 취하는 향마촉지인으로 무릎 위에 올린 오른손의 손끝이 땅을 향하고 있다. 하지만 불상을 모신 법당이 서방 극락정토의 아미타불을 모신 무량수전이라는 사실과 부석사 '원융국사비'비문에 "좌우에 라은 보처 보살을 모시지 않고 아미타불 한 분만 모셨다 "는 기록이 있는 점으로 보아 이 불상은 아미타불임이 확실하다. 통일신라시대 불상 조형을 충실히 계승헌 고려 초기의 작품으로 온몸에 금빛이 화려하며 고려 시대 불상으로서는 상당히 정교한 수법을 보이는 걸작이다.

---부석사 무량수전 앞 안내문에서-

 

부석사의 상징

부석돌

 

 

웅진전, 자인당, 조사당은 무량수전 뒤쪽 숲속에 있다.

 

조사당

조사당은 부석사를 창건한 의상대사를 모시고 있는 곳으로 고려 우왕3년(1377)에 세웠고 조선 성종21년(1490년)과 선조6년(1573년)에 다시 고쳤다. 고려 신종4년인 1201년 단청을 하였다는 기록도 확인된 바 있어 조사당이 세워진 연원은 더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다. 정면 3칸, 측면1칸 크기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다. 무량수전과 같이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한 구조물인 공포를 간결한 형태로 기둥 위에만 설치한 주심포 양식이다. 출입문 좌우 안쪽 벽에는 고려시대에 그려진 제석천과 범천 그리고 사천왕상이 있는데 1916년에 건물을 수리하면서 떼어 내어 무량수전에 보관하다가 지금은 부석사 성보박물관에 보관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원벽화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며 고분벽화를 제외하면 가장 오래된 채색 벽화이다. 현재의 조상당 내부에 있는 벽화는 새로 그린 것이다.

 

선비화의 학명은 골담화

 

 

posted by 산위의 풍경

7월 첫쨋날 일요일

7월7일에서 8일까지 간단하게 지리산 종주를 꿈꾸며 바다수영팀 사람들과 팀을 꾸렸습니다.

신청자를 받았더니 10명의 인원이 모였습니다.

바다수영팀에서 같이 산행을 해보지 않아서 속도가 어느정도인지를 몰라, 서로의 속도도 알겸 예행연습을 해보자 갑자기 이야기가 되어서

새벽 5시에 집합애서 바다수영 끝나고 낮 12시에 점심 먹고 해운대 대천공원에 모여서 기장 산성산으로 넘어가자는 계획이었지요.

꼭 집 먼 데 애들이 일찍 오듯이 집이 기장이 필자는 해운대 대천공원에 40분 일찍 도착해서 팀원들을 기다렸습니다.

연습하자 했는데 모인사람 겨우 3사람, 12시 5분쯤 출발, 산행을 시작합니다.

구곡산으로 올라 장산 헬기장에서 기장방향으로 걷기로 했습니다.

구곡산으로 오르는 길은 바람한점 없는 무더위와 오전에 비가와서 습기가 올라오니 한증막같은 느낌이 드네요.

반소매 등산복을 입고 썬크림을 발랐는데, 팔에 땀이 송송 올라옵니다.

무더위를 이겨내며 한사람씩 번갈아 가며 앞서 걸으며 산행을 더해 갑니다.

구곡산  전망 좋은 곳에 앉아 잠깐 간식을 꺼내 먹습니다.

요즘 국립공원 정상에서 음주하면 안되는것 아시죠?

이곳은 좀 낮은 곳이라 약간의 음주, 캔하나 마셨습니다. 국립공원서 그러시면 절대 안돼요~! 꼭 기억하시고~

무덥던 산행 중 잠깐 앉아서 시원하게 갈증을 날리고 바람을 쐬었더니 정신이 좀 돌아 오는듯 합니다.

이제 다시 구곡산 정상을 지나 헬기장으로 걷습니다.

헬기장에서 걷는방향에서 1시방향으로  길을 잡습니다.

우리가 기장까지 4시에 도착을 해서 기장생활체육센터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기로 해서 마음이 좀 조급했지만

그래도 산행엔 안전이 제일 중요하니까, 세사람이 서로 챙기며 걷습니다.

제일 연장자이신 분이 땀을 많이 흘리셔서 약간 뒤쳐지시는 듯하여 같이 모여 가자고 앞선분을 부르고, 가운데서 조절하는 역할이 되어버린 풍경.ㅋㅋㅋ

다들 산행을 엄청 잘 하시는 분들이라더니 처음 산행을 같이 해 보니 과연 몸이 재서 날렵하고 빠르게 걸어가시는 뚜벅님, 큰키에 롱다리 목심님은 성큼성큼 걸어가시고

숏다리 풍경이는 잰 걸음으로 빠르게 걸어야 두분을 따라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디가서 걸음 느리다 소리는 안들어 보았으니 잘 따라 갔지요.

산성산이 보이는곳에 앉아 드립커피로 내려서 싸온 커피한잔 나누어 마십니다. 파나마 커피로 팔미라 에스테이트. 이름이 너무길어서 그냥 뒤에것만 써 봅니다.ㅋㅋ

자 이제 보이는 산성산을 향하여 돌진~ 산성산으로 접어들무렵 4시까지 수영장에서 만나기로 한분들이 연락이 옵니다.

우리 이제 산성산에 들어왔는데,,,,,,정상에서

기장 대변항을 내려다 보면서 빨리 내려가 시원하게 샤워하자며 발길을 재촉하려 했지만,ㅋㅋㅋ 우리는 산성산 정상에 있는 정자에 벌렁 누워 설정샷을 찍습니다.

시체놀이~ 산행이 힘들었노라고 벌렁 누워가지고,,,ㅋㅋ

자 이제 15분만에 내려가야 합니다. 후다다닥 기장시장방향으로 하산, 보명사가 보일거예요. 거기서 왼쪽끝까지 가면 기장생활체육센터 수영장이 있습니다.

일요일, 공휴일만 회원이 아닌사람도 입장이 가능한데, 수영복, 수모을 챙겨야 들어갈 수 있고 입장시 샤워를 꼭 해야하니 샤워용품도 간단히 챙기시길 바랍니다.

입장료는 2천원입니다. 평일에는 입장이 안되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등산 배낭에 오리발 숏핀까지 챙겨서 갔기에 입장, 풍경이는 이곳 회원이니 회원카드 내밀고 입장. 수영장에서 열기를 식히며 긴 여정의 운동코스를 마쳤답니다.

posted by 산위의 풍경

태종대 수국축제가 6월30일부터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비소식도 있고 그래서

하루전날 다녀오기로 계획을 잡았어요. 그랫 6월29일에 가봤습니다.

기장에서는 1011번 좌석버스를 청강리 공영주차장에서 타고 광안대교, 부산대교를 건너 한진중공업에서 하차, 태종대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태종대 입구에는 평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있더군요. 가족끼리, 연인끼리 친구끼리 참 많이 찾아온 사람들,

작년에 가본곳이니 여유롭게 걸어 들어갑니다.

안개가 조금씩 끼고 있어서 태종사로 가는길 걷는 느낌은 신비한 곳으로 들어가는 느낌이었습니다.

비가 오려하는지 습도가 점점 높아지니 걸으며 열이 나서 후덥지근 해지더군요.

마침내 태종사 입구, 건너편에서 보니 얼핏보아도 작년보다 영 꽃이 적습니다.

자칫 꽃보다 사람이 많을 판입니다.

슬슬 걸어올라가며 보니 꽃도 적게 핀데다가 작년보다 나무들을 많이 정리한 것 같습니다.태종사에서 우측으로 가는길도 꽃이 많았는데, 아예 꽃이 전멸, 한송이 찾아보기도 어렵고, 그래서 다시 태종사쪽으로 되돌아가서 올라왔던 길로 내려갑니다. 꽃이 좀더 피어 있는곳은 사람이 많아서 접근하기도 쉽지 않고,

실망, 이게 축제가 맞나? 싶을 정도로 꽃이 좀 부실한 한해가 되었네요.

내일은 우리 산악회 분들 버스로 오신댔는데, 완전 실망하겠구나 싶어서 걱정이 앞서네요.

축제전 미리 다녀온 태종사 수국축제, 축제가 시작되기전  꽃이 별로다 쓰면 축제에 김을 빼는 것 같아 꾹꾹 참았다가 이제사 씁니다. 입장료 내고 그런축제는 아니니까

너무 기대는 하지 마시고 가족과 함께 슬슬 산책한다 생각하시고 방문해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장마, 태풍까지 겹쳐서 많은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비 피해 없길 바랍니다.

 

posted by 산위의 풍경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