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산위의 풍경
산은 그리움이다. 그리움은 아픔의 다른 이름이다. 여행블로그기자단 기장군홍보단 기장군민필진 한국방송통신대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봉화여행을 2박3일로 떠나봅니다.

봉화여행 첫번째 찾아 간 곳은 봉화 목재문화체험장입니다.

배재훈 선생님께서 안내해 주셨습니다. 봉화, 울진 삼척등지에서 금강송이 자라는데, 특히 집을 짓는 목수들에게 좋은 목재로 알려진 것이 춘양목이라고 합니다. 춘양목은 봉화군 춘양면쪽에서 자란 적송, 금강송이 좋은 목재로 알려지면서 춘양목 하면 좋은 목재의 대명사처럼 쓰이는 거랍니다. 금강송, 적송, 춘양목은 모두 소나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밤낮의 기온 차가 크고 마사토 지역에서 자라는 소나무로 조금씩 자라기 때문에 나이테가 아주 촘촘하게 단단한 나무로 자란다고 해요. 그래서 봉화에 목재문화 체험장이 생겼구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숲속에 안겨 있는듯한 목재문화 체험장은 창평산림욕장, 연못광장, 노천카페, 잔디광장, 목재 놀이시설, 자생식물단지, 야외 전망대 그리고 본관 전시장및 체험장이 있습니다. 안내서에 보니까 목재문화체험장이 29,500㎡, 창평 산림욕장이 95,000㎡나 된다고 써 있어요. 엄청 넓고 편안한 곳이예요.

본관의 내부에 들어가면요, 바닥과 벽이 낙엽송나무로 지어져 있어요. 나무의 무늬가 하나하나 숨쉬듯 살아 있어서 자꾸 만져보고 싶어져요.

눈도 피로하지 않고 마음 편안하게 느껴지는거예요. 낙엽송 나무는 우리나라에서는 가을되면 낙엽지듯 잎이 노랗게 떨어진다고 낙엽송 나무라하고 낙엽송 나무의 다른이름은 일본 잎갈나무라고 합니다.

체험장에서는 손잡이 박스를 비롯해서 여러가지 체험해 볼 수 있는데, 체험하는 목록에 따라 체험비가 다릅니다.

편백나무로 손잡이 박스를 만들어 봤는데, 못 박을 곳은 살짝씩 다  구멍이 표시되어 있어서 그대로 따라 해보면 되요.

목재 재료는 못 박기전에 옥수수전분으로 만들었다는 풀로 붙이고 못을 박았어요.

새로운 재능을 발견했나봐요. 탕탕탕 망치 소리가 경쾌하니 기분좋아요. 뚝딱 뚝딱 만드는 체험자들 표정이 신나 보입니다.

박스를 하나 만들고 이리저리 보며 뿌듯해서 여기다 놓고 사진찍고, 저기다 놓고 사진찍고,  막~ 자랑하고 싶었어요.

창평산림욕장을 향해 가 볼까요? 신미선 숲해설사님이 안내를 해주면서 나무에 관한 전설이나 재밌는 이야기들을 해주셨어요.

싸리나무와 어사박문수 이야기, 산수유 나무는 대학나무라고도 불린대요. 옛날에 산수요 나무 두그루만 있으면 대학공부를 시킬 수 있다고 해서 대학나무라고 한다네요.

그리고 옛날엔 아이를 낳으면 기념나무를 심었대요. 아들을 낳으면 소나무를, 딸을 나으면 오동나무를 심었대요. 오동나무는 딸이 시집갈 때 장을 짜 주고요, 소나무는아들이 늙고 죽음을 맞으면 그 소나무로 관을 짠다고 해요. 왠지 인생여정을 함께 하는것 같은 숙연함을 느껴봤습니다.

소나무는 청각 기능을 좋게하고 단풍나무는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서 쑥쓰러움을 없애준대요. 나에게 맞는 성질의 나무를 잘 안아줘야 할것 같아요.

봉화 목재문화 체험장 본관 뒤편으로 있는 나무들도 소개해 주셨는데요, 구상나무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고유 품종이래요.

약효가 좋다는 마가목 나무, 마가목 나무는 새순나는 모습이 말의 이빨같다고 마가목이라고 한다네요. 자귀나무, 스트로브 소나무, 단풍나무, 화살나무도 소개해 주셨어요. 화살나무 와 메타쉐콰이어 나무, 은행나무가 나무계의 화석이라고 해요. 그만큼 오래사는 나무들이라고 합니다. 나무는 1000년이상을 산다고 해요.

봉화 목재문화체험장을 돌다보니, 어느새 가을이 새색시 걸음처럼 다가오고 있다는걸 느끼게 되네요. 단풍나무 꼭대기부터 빨갛게 물들기 시작했어요.

봉화에서는 9월 28일부터 10월1일까지 송이 축제도 한답니다.

맛있는 송이도 먹어보고, 자연속에서 힐링하는곳 봉화 목재체험장도 가보고 일석이조 여행, 지금 떠나보세요.

봉화 목재 체험장은 봉화군에서 자체운영한다고 합니다. 관람은 무료예요.

봉화에는 또 한옥들도 많아요. 집성촌을 이룬 양반마을이 있었기 때문에 정자나 고택이 많아서 한옥 스테이를 많이 한답니다.

봉화여행때 한옥체험도 꼭한번 권해 드리고 싶어요. 예약은요, 봉화군 홈페이지에 한옥체험 이 잘 정리되어 있어요. 고택마다 사진과 전화번호등이 있으니까, 봉화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고택에 직접 문의 해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봉화군청 홈페이지  http://www.bonghwa.go.kr/open.content/ko/

 

이글은 경북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팸투어 참가후에 작성하였습니다.

마가목 열매

 

구상나무

 

 

 

posted by 산위의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