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산위의 풍경
산은 그리움이다. 그리움은 아픔의 다른 이름이다. 여행블로그기자단 기장군홍보단 기장군민필진 한국방송통신대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전주명가 콩나물국밥

기장에 값싸고 맛있는 콩나물국밥집이 있습니다.

24시간 영업하는 곳이라 시간을 구애받지도 않습니다.

깍두기와 오징어젓갈무침, 새우젓,뚝배기에 뜨끈한 콩나물 국밥과 날계란 하나가 나옵니다.

뚝배기에 계란을 깨 넣고 드시면 됩니다.

저렴하고 괜찮은 곳이라 새벽에 바다수영 하고나서 뜨끈한 국물 먹으러 가기 딱 좋군요.

밤샘 한 사람들의 한잔도 좋지만, 점심 시간에 가보니 엄청 손님이 많아요.

전주콩나물국밥 한그릇에 3900원 정말 저렴하죠?

맛있고 뜨끈뜨끈한 국물이 당기는 계절이 되었네요.

기장 오셔서 한그릇 하시래요?

기장은 1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차성문화제 기간입니다.

볼거리, 먹을거리 풍부합니다.

주말에 놀러 오세요~

 

 

 

posted by 산위의 풍경

해운대 센텀 디자인 센터에서 열린 꽃꽂이 전시회에 다녀왔습니다.

세계 화예작가친선협회전이 열렸거든요.

지인이 30여년 가까이 꽃꽂이를 하신분이라 이번 전시회를 참여하셨어요.

시인으로 등단도 하신분인데 꽃꽂이까지 예술적 감각이 뛰어나신것 같아요.

꽃꽂이는 잘 모르는데도 전시회장에 들어가니, 동양적 꽃꽂이는 딱 알아보겠네요.

동양화 하면 여백의 미를 강조하잖아요?

꽃꽂이도 역시 같은 느낌인것 같습니다.

구도적으로 자연스러운 어울림? 하튼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같이 학교 다니는 지인 덕분에 이렇게 멋진 전시회 구경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전시회는 뭘들고 가야하나 고민이 되었어요.

꽃꽂이 하는데 꽃사들고 가기도 그런거 같고 고민 고민 하다가

다른분한테 여쭤보니 난화분을 사들고 가셨대요.

그냥, 아는 떡방에 가서 영양떡을 해 들고 갔습니다.

전시회 하시면 지치는데, 오후에 지칠 때 드시라고.ㅎㅎㅎ

항상 남을 위해 봉사하고 애쓰시는 정영자시인님, 화예작가님,

멋진 작품 덕분에 구경 잘 했습니다.

한국전통 꽃예술의 계승 전통 꽃예술의 오늘과 내일-제23회세계화예작가친선협회전이예요.

벌써 23회군요. 다음에도 대표님, 찾아 뵐게요~

 

PS. 택시에 대한 불만, 세상에 기장에서 동해선을타고 벡스코역에 하차해서 택시를 탔어요.

코앞인 걸 아는데, 네비게이션에도 안뜬다면서 디자인 센터를 찾는다고 빙빙 도는거예요.

KNN방송국 근처인걸 뻔히 아는데,,,,,,짐때문에 택시 탔더니,,,참,  택시! 그러지 맙시다.

 

posted by 산위의 풍경

봉화여행의 백미는 고택숙소를 이용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봉화여행을 하면서 이틀을 자야해서 숙소 두곳을 고택으로 이용해 보았습니다.

봉화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관광 휴양을 클릭해서 문화&관광정보를 보면  숙박/음식을 클릭하고 고택체험 메뉴에 들어가면 여러 고택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봉화여행을 동행한 일행 3명이 묵을 곳을 만산고택에 전화를 해서 예약을 했습니다.

만산고택은 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 의양리에 있는 사대부 가옥으로 조선말기 문인 강용(姜鎔)이 1878년 (고종15년)에 건립한 것으로 이집 이름인 만산(晩山)은 선생의 아호라고 합니다. 봉화 목재문화 체험장에서 만산 고택에 관한 설명이 있었는데, 만산고택을 지은 목재가 바로 봉화의 유명한 목재, 춘양목으로 지은 집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조선 양반댁의 전형적 모습인것 같아요. 솟을대문 양옆으로 사랑채가 이어져 있고 솟을 대문 맞은편에 사랑채가 있으며,  사랑채 안쪽을 안채와 더불어 'ㅁ'자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만산 고택의 묘미는 별당으로 지어진 '칠류헌'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지금도 만산의 4대손인 강백기 선생님 내외분이 살고 계십니다.

안주인이 칠류헌을 소개해 주시면서 자세히 보여 주셨는데요, 정말 머물고 싶은 공간이더라구요. 시원한 대청 마루는 여러 유명인사가 강연등으로 머무르셨다고 합니다.

강백기 선생님께서 귀한 만산고택의 현판에 관한 책자를 주셔서 아주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만산고택을 지은 강용선생의 아들인 강필선생님은 을사조약이후 나라를 되찾기 위한 독립운동에 적극 참여하다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다네요. 택호인 만산은 흥선대원군이 작호하고 써준 현판이라고 해요.

정와(靖窩)는 고요하고 편안한 집이라는 뜻으로 강벽원(1859년~1941)조선말기 선비이자 서예가가 쓴 현판이래요.

또 존양재(存養齋)는 본심을 잘 보존하여 이치를 양성하는 집이란 뜨스로 이역시 강벽원이 쓴 글입니다.

존양재(存養齋) 오세창(1864년~1953년)3·1운동 민족대표 33인중의 한 사람이며 서예가가 쓴 '전서' 글도 있더라구요.

차군헌(此君軒), 書室등은 권동수로 조선 후기 문신 서예가가 쓴 해서라고 합니다.한묵청연, 어약해중천,사물제,백석산방,학습재,태고정,태고정기, 정와기,일신헌, 춘풍각,제월루등의 현판등도 있는데, 분실이나 유실 위험때문에 원본은 모두 다른곳에 있고 지금 만산 고택에 있는 현판들은 탁본으로 남겨진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많은 현판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교류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이야기겠지요?

칠류헌도 오세창이 쓴 전서로 글씨가 예술작품 같았어요. 전서 말이예요. 그림같기도 한 칠류헌.

현판은 잘 모르지만, 글씨에서 느껴지는 기품이 있더라구요.

만산고택의 마당에는 백년 넘은 대추나무가 있어서 그것도 하나씩 따먹어 보고, 강백기 선생님이 추수해서 따다 놓으신 머루도 맛보았습니다.

안주인께서 도자기외 야생화 키우기에 일가견이 있으셔서 작품도 많고 아름답게 전시해 두셨어요. 한참을 볼거리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만산고택은 5월중순이후 야생화가 필때 가장 아름답다고 하셨어요. 그 무렵에 다시 가보고 싶어요. 만산고택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곳이 칠류헌인것 같아요.

사랑채가 좁아서 찾아오는 손님을 다 맞이 할 수가 없어서 별채로 새로 지은것이 칠류헌이라고 하는데, 40~50명이 강연을 들을 수 있는 대청, 온돌방, 분합문등이 아주 눈에 띄었어요. 방송으로 알려진 유명인사들도 이곳에 많이 머물렀다고 합니다. 방에서 취사는 금지, 아침식사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여름에 시원한 대청 마루에서 뒹글거리는 시원함, 한옥 고택에서 느껴보고 싶은 여름날입니다.

만산고택에서만 느껴본, 한적함과 편안함, 오랜 기간을  사람과 함께 숨쉬어온 한옥, 우리의 멋이 깃들어 있는곳에서 머물러 보는 행운, 행복한 하루였습니다.

 

 

posted by 산위의 풍경

 

출석수업도 끝나고 조금은 정리된 마음으로 가을이면 떠오르는 억새를 보고 싶었습니다.

지인들의 페이스북에 여러번 간월재 억새 사진이 올라온 것을 보고 떠나보았습니다.

영남알프스로 지칭되는 배내재에서 들머리를 잡아서 배내봉과 간월산, 간월재를 지나 신불산, 그리고 공룡능선 칼바위를 타고나서 홍류폭포쪽으로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혼자서 가끔 가는 산악회 버스를 타고 출발, 산행을 혼자 하기 시작했어요. 산악회 사람들을 주관하는 산행대장 말고는 아무도 모르는 산악회라 혼자서 산행하는데 익숙 합니다. 배내봉에 오르고 나니 혼자오신 분이 해운대에서 오셨다면서 오늘 산행동무 하자고 하시네요. 풍경이보다 몇살 위의 언니시더라구요.

산행 시작하신지 몇년 안되셨다는데, 산행 실력이 좋더라구요. 잘 걸어 올라 가십니다. 둘이 산행 속도가 맞아서 잘 올라 갈 수가 있더군요.

산악회 일행들이 올때를 기다리며 쉬고 또 가다가 쉬고, ㅎㅎ 결국은 우리끼리 점심 식사를 간월재 내려가는 데크에서 먹고 있었더니 산대장님이 오셧떠라구요.

식사하고 진행하겠다니, 잘 걸으시니 그렇게 하라고 하시네요.

점심 먹고나서 간월재를 지나 신불산에 올랐습니다. 정상 사진을 찍느라 난리라도 난것 같습니다. 사람이 참 많네요. 역시 억새산행은 간월재 신불산 이쪽이 좋지요.

산악회원들을 기다리다가 또 진행 합니다. 결국은 해운대 언니랑 둘이서 산행을 진행하다보니 우리가 앞선건지 뒷선거인지조차 모르겠네요.

이제 마지막 관문 공룡 능선이 남았습니다. 신불산 공룡능선하면 산좀 타시는 분들은 좀 아실겁니다. 우퉁 불퉁한 바위 능선을 걸어가야 하거든요.

여기 네번째 왔어요. 전에는 우회하거나 설설 기다시피 갔는데, 이번엔 해운대 언니랑 둘이서 아주 여유만만 걸었습니다.

어라~ 많이 성장했네요. 첫번째 이곳에 왔을땐 정말 울면서 걸었었는데요 무서워서.....ㅋㅋ

고소공포증이 조금은 극복이 되었나 봅니다. 그제 9키로 걷고 어제 13키로 걷고, 그리고 간월산에 와서 또 12키로 걸으니 다리가 좀 무겁습니다. 홍류폭포로 내려가는 길은

경사도도 급한데다 잔자갈이 많아서 미끄러지기 쉽상인 곳이거든요. 얼마나 다리에 힘을 주고 내려 갔는지, 몰라요.

전날 비가 왔는지 그래도 올 여름내내 가물던 계곡이 물이 좀 많네요. 간단히 발좀 담가서 열좀 내리고 얼굴에 땀흘린 소금기를 닦아내고 하산 목적지까지 내려 갑니다.

3시30분까지 하산하랬는데, 시간이 좀 지났습니다. 일행들 기다린다고 쉬고 쉬고 했더니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다행히 산행대장을 만나서 타고온 버스를 찾는데 주차를 어디다 했는지 한참을 찾았네요. 등억온천 지구가 요즘은 많이 변해서 예전 모습이 없어요. 암벽타기도 설치되어 있고 여러가지 행사기간이라 사람들도 많군요.

오랫만에 억새 보고 싶어서 찾았던 간월산 ~간월재~신불산~ 신불공룡능선~ 홍류폭포까지, 무사히 산행을 마쳤네요.

 

 

 

posted by 산위의 풍경
prev 1 next